제1절 통합교육과정의 의의
1. 의미
교과가 분리, 독립되어 있는 것들을 상호 관련짓고 통합함으로써 하나의 의미 있는 체계로 발전시키려는 노력을 의미한다. 시간적, 공간적, 내용 영역에 있어 각기 다른 학습 경험들이 상호 관련지어지고 의미 있게 모아져서 하나의 전체로서의 학습을 완성시키고 나아가 인격적 성숙을 가져오게 하는 과정 또는 결과를 말한다.
2. 교육과정 통합에 대한 두 견해
1) 전체론적 입장
학교교육의 목적 달성의 일환으로 전인적 발달, 균형 잡힌 인격의 완성, 자아실현 등을 강조한다. (경험중심 교육과정)
2) 원자론적 입장
학문마다의 특수성 또는 연구방법 등에 의해 세분화, 영역화 되어 있는 지식을 주제, 구조, 간학문적 접근 등에 의해 상호 관련 지우거나 상호 의존적 관계로 시도하려고 하는 것이다.(학문중심 교육과정
3. 통합교과의 필요성
듀이의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영향으로 1940년대 중핵 교육과정 운동이 대두되었다. 1970년대 인간 중심 교육, 사회비판이론, 재개념주의 등의 영향으로 교육과정 통합운동이 재등장하였다.
4. 통합의 필요성에 대한 견해
1) 인그램
변화에 대비한 교육으로 학교와 사회의 관련성을 증대시키고 열린교육과 실천위주의 학습을 필요로 한다.
2) 터너와 터너
지식의 폭발적 증가와 지식의 전문화, 세분화의 경향, 고도로 분업화되고 있는 현대사회의 다변화 현상에 대처하기 위해 통합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지식의 다학문적 혹은 간학문적 접근을 강조한다.)
3) 제이콥스
지식의 폭발과 수업시간표의 분화가 지니고 있는 비현실성, 분화에 대한 사회 반발로 인한 필요성을 말한다.
4) 글라톤
학생들이 생활하고 있는 실세계가 통합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학생들은 학습내용이 자신이 알거나 관심이 있는 것일때 가장 잘 학습한다는 것을 밭아으로 설명하고 있다.
5. 통합의 범위
1) 인그램
인그램은 평생교육과 관련하여 수직적 통합, 수평적 통합, 그리고 교육과정 통합을 강조하였다. 수직적 통합은 일생에 걸친 교육적 경험이 학생들의 발달에 유기적인 도움이 되도록 여러 교육적 활동을 조정하고 조화시키는 통합을 말한다. 수평적 통합은 특정 시점에서 학교교육, 가정교육, 사회활동, 대중매체 등 다른 교육기관의 교육적 영향이 학생들에게 관련성 있게 전달되도록 하는 것이다. 교육과정의 통합은 학교에서 여러 교과들의 학습경험을 연결하고 조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2) 포가티
포가티는 학교교육에 초점을 두어 통합을 설명하고 있다. 유치원에서 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의 나선형 교육과정을 수직적으로 통합하고, 교과의 폭과 길이를 통합, 기능, 주제, 개념, 토픽 등의 교과 간 통합으로 구분하였다.
3) 학교의 교육과정 수준에서의 통합
스킬벡은 교과수준에서의 통합, 간학문적 통합, 주제중심의 탈학문적 통합으로 분류하였다.
4) 드락의 학문 통합
드락은 학문을 중심으로 학문이 연결되는 방식 혹은 통합의 정도에 따라 다학문적 통합, 간학문적 통합, 탈학문적 통합으로 구분하였다. 다학문적 통합은 상호 독립적인 분야에서 관련 있는 주제를 통합적으로 다루는 것을 말한다. 간학문적 통합은 한 학문의 대상 분야에 따른 학문의 방법 혹은 모델을 적용하는 방법을 말한다. 탈학문적 통합은 학습자 중심의 입장에서 자유로운 표현활동이나 문제 해결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통합 방법을 말한다.
6. 통합교육의 교육적 기능
1) 인식론적 기능
인식론적 입장에서 교과들을 통합함으로써 교사와 학생들로 하여금 지식의 팽창과 변화에 대처하고 여러 다른 영역의 지식들 간의 관련성을 높이며, 지식의 의미와 유용성을 높일 수 있다.
2) 심리적 기능
심리적 측면에서 통합교과는 학습자의 학습이 용이한 교과내용을 제공할 수 있으며, 전인적인 인간발달과 긍정적인 자아개념의 형성에 도움을 준다.
3) 사회적 기능
통합교과는 협동심을 길러줌으로써 공동문제의 해결에 대처하는 능력을 길러줄 수 있으며, 학습경험이 사회와 동일한 맥락에서의 학습경험을 강조함으로써 학교와 사회의 괴리현상을 해소할 수 있다.
7. 통합교육과정의 장점
학생들에게 의의있고 중요한 학습경험의 사용을 촉진하며 교육내용을 통합하고 개인의 통합적 혹은 전인적 성장에 도움을 준다. 또한 문제 해결과 비판적 사고력 신장, 협동적 태도를 함양할 수 있다.
제2절 통합교육과정의 유형
1. 교과중심 교육과정 통합
1) 상관교육과정
교과내용을 무너뜨리지 않으면서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교과나 과목을 서로 관련시켜 내용을 조직하는 교육과정이다.
2) 광역형 교육과정
교과목 간의 구분을 해소하고 보다 넓은 영역에서 사실이나 개념 또는 원리를 조직하는 교육과정이다.
2. 경험중심 통합
1) 활동형 교육과정
학습자들의 흥미와 문제가 학습 경험의 선정에서 기본을 이루어 활동을 조직하는 교육과정이다.
2) 중핵교육과정
중핵 과정과 주변 과정이 동심원적으로 조직된 형태이다. 생활이나 욕구와 관련된 내용이나 경험이 중심을 이루고, 주변 과정은 중핵 과정을 둘러싸고 있으면서 계통 학습을 하되 몇몇의 영역으로 구분하여 조직, 중핵 교육과정은 경험 중심 교육과정에 기초를 둔다.
3) 현성형 교육과정
사전에 계획을 하지 않고 교사와 학생들이 학습 현장에서 함께 학습주제를 정하고 내용을 계획하여 교육이 이루어지는 교육과정이다.
3. 학문중심 교육과정 통합
1) 나선형 교육과정
개본 개념이나 핵심적 아이디어를 조직함에 있어 질적으로 향상되면서 양적으로 취급범위가 넓어지는 즉, 입체적인 조직을 이루어가는 교육과정이다.
2) 간학문적 교육과정
두 개 이상의 학문분야를 결합하거나 상호 관련시키는 것이다.
3) 다학문적 교육과정
사회나 자연현상 그리고 인간생활에서 나타나는 문제 또는 주제(예를 들면 인구, 공해, 범죄, 환경 등)와 관련하여 그 해결책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학문이 다양하게 동원됨으로써 이루어지는 형태이다.
4. 인간 중심 교육과정 통합
1) 정의적 교육과정
이 유형은 지식 편중 교육과정이 정의적인 면과 사회적인 면을 소홀히 한다는데 대한 반발로 나타난 것으로 지력의 발달과 합께 정의적 발달도 교육의 핵심이 되어야 한다고 본다.
2) 개방형 교육과정
학습자 개개인에게 최대의, 그리고 최선의 선택 가능성을 부여하려는 교육과정으로 영국의 유아학교에서 시작되어 우리나라의 열린 교육의 형태로 보급되었다.
3) 관련형 교육과정
이 교육과정은 교육내용이 학습자의 심리적 특성 및 생활과 관련을 맺도록 하는데 초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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