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장 영 교육과정
제1절 영 교육과정의 의미
1. 정의
학교에서 소홀히 하거나 공식적으로 가르치지 않는 교과나 지식, 사고 양식을 말한다. 즉 영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공식적으로 교육과정을 배우는 동안 놓치게 되는 '기회 학습' 내용이다.
2. 특징
교육과정은 가르칠 내용을 선택 포함시켜 학생들에게 배울 기회를 마련하기도 하지만, 일부러 특정 내용을 배제시켜 학생들이 배울 기회를 놓치게 만드는 기능도 수행한다. 사회적으로 금기시되는 영역도 영 교육과정이 되기도 한다.
제2절 아이즈너의 영 교육 과정론
1. 특징
수업의 예술적 측면을 강조함으로써 수업을 위한 행동적 목표의 설정을 반대한다. 수업은 예기치 않은 상황과 우연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수업의 과정 중에 그것이 성취할 목표가 생성되기 때문에 수업이 하나의 예술이다. 수업 중 교사는 미술가, 작곡가, 배우, 무용가처럼 행위의 과정 중에 전개되는 그때그때의 상황에 따른 판단을 해야 하므로, 수업 중 교사의 활동은 사전 처방이나 관례에 의해 지배되는 것이 아니라 예기치 않은 상황과 우연에 의해 영향받는다. 교육과정은 의도된 결과뿐만 아니라 예기치 않은 부수적인 결과도 초점을 맞춘 탈목표 평가, 교육 현상의 부분적 정교성, 부분들이 어우러져 이루는 전체성, 거기에 내재하는 상호 작용 등을 보고, 듣고, 감지하고, 개념화하고, 판단한 바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모형, 다양성을 이해하기 위한 사례 연구, 면접, 관찰 등의 방법을 동원하는 것뿐만 아니라 교육현장에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 생성되는 교육과정을 포함한다.
2. 평가모형
아이즈너는 교육목표를 행동목표로 진술하는 접근을 비판하고 새로운 대안적 평가 방법으로 교육적 감식안과 교육 비평 모형을 제안한다.
1) 교육적 감식안과 교육비평
교육적 감식안은 교육적 상황의 복잡성을 파악하는 능력과 복잡성을 세련되게 개념화하는 능력을 말한다. 교육비평은 일종의 폭로 기법으로 비판적으로 파헤치고 표현함으로써 대상의 질적 속성을 생생하게 표현해내기 위해 활용하는 감식안이 포착된 사상이나 사물의 질을 드러내는 예술 활동이다.
제8장 교육과정 재 개념주의
제1절 재 개념주의의 의미
이들의 경향은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접근 내지 교육과정 연구의 '방법론'에 관심을 둔다. 이들은 질적 방법을 통해 교육과정을 이해, 해석하고자 한다. 이들은 탐구과정으로서의 교육과정의 학문적 성격을 규정하고 방법론적, 개념적 대안을 처방하거나 다양한 연구 접근들의 차이를 교육 과정의 이론과 실제 문제를 중심으로 부각하는데 관심을 갖는다.
제2절 교육과정의 분류: 방법론적 분류
1. 전통주의
과학적 경영 관리론에 기초를 두고, 교육과정은 교육 실천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것으로 간주한다. 자연과학은 교육과정 이론, 설계, 평가의 개념과 기법에 적절한 설명 모형을 제공한다. 교육과정은 탈 역사적이론 합의 지향적이고 정치적으로 보수적인 합리성의 관점을 반영하는 것이다.
2. 개념적-경험주의
Sputnik 사건 이후 미국의 교육개혁에 영향을 준 교육 과정론자들로서 교육은 죽은 지식과 잡다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과정 자체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모든 학문에 내재된 고유한 구조가 무엇인가를 찾아내는 지식의 역동적 접근을 강조한다.
3. 재 개념주의
재 개념주의는 방법론적으로 볼 때, 해석학, 현상학적 접근과 비판적 접근으로 나누어진다. 전자는 개인의 교육적 체험의 주관적 의미를 재구성하는 일에 관심을 두고, 후자는 학교 교육과정과 정치, 경제, 사회적 맥락의 관련성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는데 초점을 둔다.
재 개념주의의 공헌점은 교육과정의 방법론과 탐구의 대상과 목적에 대한 지평을 확대하고 이론-실제의 관련성을 새롭게 규정하였다. 또한 교사의 전문성과 자율성을 강조하였다는 데 있다.
한계점은 교육과정이라는 학문을 다른 모 학문으로 환원하여 그 정체성을 상실할 위험성이 내포되어 있다. 교육과정의 실제에 대해 그것이 의도한 바와 같은 구체적이 시사를 주지 못하였다.
제3절 교육 과정론자들
1. 전통주의자
1) 타일러
20세기의 가장 위대한 교육 과정론자로 그의 주요 관심은 교수-학습에 관한 일반화를 실천에 옮기는 시각과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타당한 교육과정 이론을 개발하고 이론의 본질, 과제, 연구대상 검증 및 활용 방식을 분명히 하는 것이었다.
2) 타바
교육과정의 기본 요소로서 목적과 목표, 내용의 선정과 조직, 교수학습의 형태, 평가의 4가지를 제시하였다. 교육과정의 문제를 행동과학적 접근과 체제 분석적 관점에서 접근하면서 교육과정 계획이란 정치적 결정이 아니라 기술적, 처방적인 일이라고 규정하고, 체계적,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개발방식을 강조하였다.
2. 개념적-경험주의자
1) 슈왑
교육과정의 혼란은 교육과정 고유의 영역이 아닌 타 분야의 개념이나 방법을 무분별하게 적용함으로써 발생되기 때문에, 교육과정에서는 이론적 논쟁을 버리고 실제적 사고의 방향으로 근본적인 전환이 일어나야 함을 지적하고 있다.
2) 슈버트
교육과정 연구가 학교와 관련된 문제를 실제적으로 추구하려면 학교의 범위를 벗어나 지역사회와 일반 문화의 영역까지 확대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3) 배런스
교육과정 이론화의 절차는 어떤 현상에서 발견되는 유형에 어떻게 반응하고, 상황을 다양하게 구성해보고, 이를 검증해야 하며, 일정한 맥락과의 긴밀한 연관이 있어야 한다고 보았다.
4) 클리 바다
그는 교육과정 연구의 비역사성을 비판하고 교육과정 연구에서 역사적 기초를 심도 있게 다루는 것을 제안하였다. 교육과정과 관련이 있는 사회구조에 관한 배경적 지식, 그리고 이들 구조와의 역사적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비로소 이론화 작업이 명확해질 수 있다.
5) 보이샘프
과학주의적 입장에서 이론을 보아야 한다고 하면서 비과학적인 결함들을 교정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용어가 다듬어져야 하며, 교육과정은 주요 논제들이 분류화, 관계 파악 그리고 상황 설정 등의 과정이 면밀히 탐색되어야 함을 지적하였다.
3. 재 개념 주의자
1) 파이나
Pinar는 기술공학적 교육과정 이론에 대응되는 재 개념주의 이론의 대표자이다. 그가 주장하는 재개념화는 기존 교육과정을 근본적으로 새롭게 인식하는 것을 뜻한다.
2) 체리홈즈
Cherryhomes는 교육의 실천적, 전문적인 활동을 강조하면서 모든 교육활동은 사회적 선의 생산을 그 과제로 삼는 것이라 강조한다. 즉 교육과정은 교육 현상에 대한 설명과 윤리적 선택 그리고 인식론적 시각이라는 분리될 수 없는 문제점들을 다루어야 한다고 보고 있다.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과정(제 10장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과정) (0) | 2022.10.28 |
---|---|
교육과정(제 9장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발과 정책) (0) | 2022.10.28 |
교육과정(제 6장 잠재적 교육과정 ) (0) | 2022.10.28 |
교육과정(제 5장 교육과정의 통합) (0) | 2022.10.28 |
교육과정(제 4장 교육과정의 계획) (0) | 2022.10.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