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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육과정(제 2장 교육과정의 유형)

by 토리이 2022. 10.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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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교과 중심 교육과정

1. 특징

수업은 미리 정해진 계획과 조직에서 출발하며, 지식과 기능의 신장에 중점을 둔다. 수업의 통제는 교사가 하며 학생에게 일률적인 고재가 부여된다. 교과 조직은 지식의 논리적 체계를 이루는 원리, 사실, 개념 등이 핵심적인 내용이 된다. 

 

2. 유형

1) 분과적 교육과정

분과적 교육과정은 각 교과 혹은 과목들이 다른 교과 혹은 과목과 횡적인 연관이 전혀 없이 분명한 종적인 체계를 가지고 조직된 교육과정이다. 교과 혹은 과목이 분리 독립되어 하나의 완전한 체계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계열성이 분명하다. 내용 조직은 교과 내의 개념이나 내용들이 간단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가까운 것에서 먼 것으로 내용이 조직된다. 

2) 상관형 교육과정

교과내용을 무너뜨리지 않으면서도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교과나 과목을 서로 관련시켜 내용을 조직하고 가르치는 교육과정이다. 각 교과목은 그대로 인정되고 독립된 과목으로 취급된다. 분과형과의 차이는 상관시키도록 되어 있는 교과목을 담당하는 교사들이 함께 모여 교과 간의 상관성을 높이기 위한 체계족인 구상을 한다. 

3) 융햡형 교육과정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교과목을 하나로 융합한 형태이다. 융합형을 확대하면 광역형이 되기도 한다. 

4) 광역형 교육과정

상관형 교육과정보다 더 엄격한 교과목 간의 구분을 해소하고 보다 넓은 영역에서 사실이나 개념, 원리들을 조직하는 교육과정이다. 

 

제2절 경험 중심 교육과정(생활중심 교육과정)

생활의 문제를 종합적으로 처리하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1. 유형

1) 활동형 교육과정

학습자들의 흥미와 문제가 학습 경험의 선정과 조직에서 기본을 이루어 활동을 조직하는 교육과정이다. 

2) 중핵형 교육과정

중핵 과정과 주변 과정이 동심원적으로 조직된 교육과정이다. 주로 생활이나 욕구와 관련된 내용이나 경험이 중심을 이루고, 주변 과정은 중핵 과정을 둘러싸고 있으면서 계통 학습을 하도록 되어 있다. 

3) 생성형 교육과정

이 유형은 사전에 계획을 하지 않고, 교사와 학습자들이 학습 현장에서 함께 학습주제를 정하고 내용을 계획하여 교육이 이루어지는 교육과정이다. 

 

제3절 학문중심교육과정

학교는 전인교육이나 민주시민을 기르는 곳이 아니라 지식을 체계적으로 가르치는 곳이다. 학교는 폭발적으로 증가되는 지식 가운데 핵심적인 것만 교육해야 한다. 

1. 지식의 구조

1) 개념

학문이나 지식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일반적 원리 혹은 기본개념

2) 구조적 특징

(1) 표현방식

작동적 표현은 동작으로 표현한다. 전조작기에 해당하며 이 단계에서 경험과 동작에 의존한다. 영상적 표현은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하며 그림이나 도형으로 표현해 주면 쉽게 이해한다.  상징적 표현은 가설적 명제를 조작하는 능력을 지니게 내며 관계를 추리하는 것이 가능하다. 

(2) 생성력

지식 간에 비교가 쉬운 것 그리고 한 가지 현상을 알면 그것과 관련되는 여러 가지 현상과의 간계를 파악하는 힘을 말한다. 

(3) 경제성

머릿속에 기억해야 할 정보의 양이 최소화된 것을 의미한다. 즉 공식이나 원리 등이다. 

 

2. 공헌점

1) 조기교육의 이론적 근거 제공

Bruner가 말한 "어떤 교과든지 지적으로 올바른 방식으로 표현하면 어떤 발달단계에 있는 어떤 아동에게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는 가설은 오늘날 조기교육의 이론적 근거가 되었다. 

2) 내적 동기

 구조를 발견했을 때 오는 내적 만족감 혹은 지적 희열감은 외적 동기(행동주의적 동기화 방법)만을 강조하던 동기화 전략에서 내적 동기유발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계기가 되었다.

3) 발견학습의 중시

학문중심 교육과정에서는 지식의 구조를 학습자의 지적 활동을 통해 스스로 발견하는 학습을 중시한다. 

4) 기본 언어교육의 중시

학문중심 교육과정에는 기본 언어의 중시와 중간 언어의 학습을 배제하였다. 기본 언어교육이란 교과를 배울 때 법칙 자체가 아니라 그 법칙을 다루는 데 쓰이는 사고방법 혹은 탐구 방법을 말한다. (중간 언어란 과학자들이 발견해 놓은 탐구결과를 학습자들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을 추측에 의거하여 누군가가 풀어서 만들어 놓은 학습 언어를 말한다.)

 

제4절 인간 중심 교육과정

기존의 학문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대안으로 나타났으며, 잠재능력 계발과 자아실현을 강조하며 교과의 통합, 교사와 학생의 관계에서 존중, 수용, 공감적 이해를 중시한다. 

장점으로는 학습활동에서 아동의 자유를 강조하며, 개별화와 발견학습이 가능하며 내적 동기유발에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단점으로는 명확한 개념이나 원리를 제시하지 못하고 학습에서 지나친 개인주의를 강조하며, 무계획한 학습 운영의 가능성을 높인다. 

 

제5절 사회 중심 교육과정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사회적으로 유용한 지식과 기능을 가르쳐 사회에 마찰 없이 적응하도록 돕는 사회 적응적 입장으로 학교교육을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사회가 지난 문제와 모순을 깨닫고 이를 극복할 대안을 모색해 보게 하는 사회 개혁적 입장

 

제6절 행동주의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내용은 관찰 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행동을 명세화한 진술문, 즉 행동 혹은 성취 수행 목표로 진술된 일련의 가능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본다. 교육 목적은 가치중립적이며 도착점 행동으로 기술될 수 있다고 본다. 

 

제7절 구성주의 교육과정

지식은 개인의 독특하고 개별적인 인지적 활동인 동시에 특정 사회 구성원 간에 공유되는 사회적 요소로 포함되는 개인적 집단적 상황적 의미 성형이다. 지식의 습득과 형성은 개인의 인지적 작용과 개인이 속한 사회에의 참여라는 두 요소의 상호 작용에 의해 지속적으로 변화, 수정, 보완을 통해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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