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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육학개론(제 1장 교육의 이해)

by 토리이 2022. 10.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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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교육의 의미

1. 교육의 어원적 의미

1) 영어의 education

에듀 카레(educare): 양육하다, 즉 미성숙자를 성숙한 상태로 끌어올리는 것을 의미한다. 

에듀 세례(educere): 이끌어 내다. 즉, 안에 있는 것을 밖으로 이끌어 주는 것을 의미한다.

2) 한자어의 의미

한자어의 교육에서 교는 훈, 도, 수의 뜻으로 손에 매를 들고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2. 교육의 기본 전제

1) 미성숙성

미성숙성이란 단순희 단순히 결핍되어 있다든가 없다는 의미가 아니라 성장의 가능성을 의미한다. 

2) 가소성

가소성이란 타고난 기질이 환경적 자극에 의해 변화될 수 있는 성질을 말한다. 즉 유전과 환경이 인간에 미치는 영향 가운데 환경적 경험에 의해 발달이 촉진될 수 있는 가능성을 말한다. 

3) 의도성

교육은 교육하는 사람과 교육받는 사람과의 의도적 노력에 의해 성립한다. 즉 교육은 인간이 변화된 것이 아니라 인간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그러나 모든 인간의 변화가 교육이 아니라 바람직한 변화만이 교육이다. 

4) 가치 지향성

교육은 바람직한 인간의 형성과정이다. 이 말속에는 이미 가치, 특히 도덕적 가치를 전제하고 있다. 그러므로 교육을 흔히 도덕적 기업이라고도 한다. 

교육의 도덕적 행위라는 의미는 첫째 도덕적 인간을 기로 고자 함이며, 둘째, 교육의 상황에서 도덕적 책임과 긴장을 요구한다는 점이다. 

 

+ 교육의 개념과 유사한 용어

1) 교육과 훈련의 관계

peters는 훈련이란 제한된 기술이나 사고방식을 길러주는 것이고, 교육은 보다 넓은 신념체계를 다루는 일이라고 하였다. 즉 교육은 인간의 신념체계의 변화, 전인적 변화, 지적이고 창의적인 참여를 강조하고, 가치 지향적 활동임에 비해, 훈련은 제한된 기술의 연마, 인간 특성 일부의 변화, 기계적 학습의 강조, 가치중립적 활동을 특징으로 한다. 

2) 교육과 교화의 관계

교화란 선각자에 의한 대중의 감화, 목사나 신부 그리고 승려 등이 교도들을 교육하는 일반적인 방법을 말한다. 정치적 권위를 가진 사람들이 대중을 지도하고 선도하는 것도 교화에 해당하며, 봉건사회에서는 정치적 권력과 종교적 권위 혹은 유교와 같은 윤리적 권위를 결합하여 민중을 교도 하였고 정치권력의 유지를 위해 교화를 중요한 통치의 기술로 활용하였다. 

교육적 차원에서 본다면 이론적으로 타당하지 않은 내용을 학습자에게 받아들이게 하거나 이론적으로 타당하더라도 학습자가 그것을 받아들일 태세나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학생이 기계적으로 받아들이도록 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제2절 교육의 정의

1. 교육의 정의

1) 규범적 적의

규범적 정의는 정의 속에 '어떻게 할 것인가, 어떻게 하는 것이 옳은가?'와 같은 규범 내지 강령이 들어있는 정의이다. 교육은 가치지향적 활동이기 때문에 규범적 정의가 자주 사용된다. 

교범적 정의의 예로는 "교육은 민주적 시민이 갖추어야 할 자질을 함양하는 일이다." "교육은 영원한 진리나 가치에로의 접근 과정이다." "교육은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일이다." 등등이 그것이다. 

2) 기능적 정의

기능적 정의는 교육의 도구적 가치를 중요시하는 정의이다. 기능적 정의는 교육의 수단적 혹은 도구적 가치를 중요시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교육 본래의 가치 구현에 소홀하게 된다. 

기능적 정의의 예로는 "교육은 국가 사회발전을 위한 수단이다." "교육은 경제 발전에 필요한 수단이다". "교육은 사회 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는 수단이다." 등이 있다. 

 

2. 조직적 적의와 일반적 정의

1) 조작적 정의

조작적 정의는 교육의 실제적 현상과 과정에 관한 기술적 혹은 조작적 관점에서 정의한 것이다. 

교육에 대한 조작적 정의의 예로는 "교육은 바람직한 인간 행동의 계획적 변화이다"라고 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2) 일반적 정의

기술적 정의는 현재의 사용법을 정확히 기술하고자 하는 정의로 '분석적', '사전적'이라고도 한다. 

규정적 정의는 주어진 맥락 속에서 사용자의 의도를 드러내는 데 사용된다. 이 정의는 일상적인 개념적 내용과는 관계가 없다. 

강령적 정의는 정의가 사용되는 측의 심리적 상태에 영향을 주거나 호소하기 위해 만들어진 정의이다. 이 정의는 기존의 말에 'true', 'real'이라는 말을 넣어 사용한다. 

 

제3절 교육관의 유형

1. 주형으로서의 교육관

주형으로서의 교육관은 교육을 사회, 문화적으로 확립된 틀로 인간을 기르고자 하는 것을 말한다. 이 교육관은 개인은 미리 설정된 형태에 동화되도록 '조형'된다고 본다. 

2. 도야로서의 교육관

교육이란 마음속에 갖추어진 능력을 연습하여 그 능력들이 철저하게 확립된 습관으로 조직되도록 하는 일로 본다 도야로서의 교육관을 다른 말로 형식 도야 혹은 정신 도야설이라고도 한다. 

3. 발달로서의 교육관 혹은 발현으로서의 교육관

발현 혹은 발달이란 아동 속에 내재해 있는 힘을 밖으로 실현시키는 일을 말한다. 

4. 계발로서의 교육관

계발로서의 교육관은 교육을 아동 내부의 성장과 후천적 요소의 개발의 조화적 발달을 말한다. 이 교육관은 교육의 과정을 지배하는 심리적 원칙을 강조하는 심리학 주의를 말한다. 페스탈로치는 교육이란 인간 속에 있는 제 능력을 조화롭게 개발하는 일이라고 보았다. 

5. 성장으로서의 교육관

이 교육관은 듀이에 의해 강조된 것으로 교육을 경험의 성장 혹은 경험의 끊임없는 재구성으로 본다. 성장이란 행위가 그다음의 결과로 축적되어 나가는 과정이다. 듀이는 성장의 첫째 조건을 미성숙성이라고 하였고, 미성숙성의 특징은 의존성과 가소성으로 보았다. 

6. 발달적 교육관과 선발적 교육관

1) 발달적 교육관

모든 학습자에게 각각 적절한 교수 학습방법만 제시될 수 있다면, 누구나 의도하는 바의 주어진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는 신념을 가진 교육관을 말한다. 

선발적 교육관

교육을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교육목적이나 일정한 교육 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사람은 어떤 교육방법을 동원하든지 다수 중 일부이거나 소수에 지나지 않는다는 신념을 가진 교육학을 말한다. 

7. 심성 계명설

교육을 통해 지식이나 규범이나 원리를 획득하는 일은 자연과 인간사를 보는 눈을 가지게 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런 교육관을 심성 계명설이라고 한다. 

8. 자아 실현설

교육을 자아실현의 과정으로 보는 것은 인간의 잠재 가능성을 실현하는 일이라고 보는 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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